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오늘은 Power BI Desktop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설치한 Power BI Desktop을 실행시키시면 기본화면이 보입니다.
기본화면을 닫으면 빈화면이 보입니다.
Power BI Desktop에 대한 기본 개념은 아래 Power BI 학습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에 상세히 설명되지 않은 부분들은 게시글을 올리면서 하나씩 다뤄볼 예정입니다.
먼저! Power BI Desktop을 처음 사용할 때 가장 헷갈렸던 부분입니다.
빈 화면 좌측상단에 보면 세가지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아이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Power BI 시각화 보고서를 만들려면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보고서 - 시각화 개체(차트, 표, 맵 등)를 만드는 화면입니다.
데이터 - 가져온 데이터를 가공하는 화면입니다.
관계 - 가져온 데이터의 상호관계를 연결지어주는 화면입니다.
정해진 순서가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순서는
데이터 가공/변경 → 관계 설정 → 보고서 만들기 입니다.
그럼, 이제 가공할 데이터를 가져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의 리본메뉴에서 '데이터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버튼 아래 가장 일반적으로 가져오는 데이터 형식의 목록이 펼쳐집니다.
목록 아래에 '추가...'를 클릭하시면 가져올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데이터 형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당분간 엑셀파일만 대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목록에서 Excel 을 클릭하시면 파일찾기 창이 열립니다.
가져올 엑셀파일을 찾아서 열기 하면, Power BI Desktop에서 탐색창이 열립니다.
탐색 창에 보시면 선택한 엑셀파일이 마치 폴더처럼 보이며, 폴더 밑에 엑셀파일의 시트이름이 목록으로 보여집니다. 각 목록을 클릭해 보면 해당 시트의 데이터가 오른쪽에 미리보기가 됩니다.
시트 목록에서 Power BI Desktop으로 가져올 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트 선택 후에는 아래에서 '로드', '편집' 또는 '취소'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로드 - 선택한 데이터 시트를 읽어서 가져옵니다
보고서 화면은 그대로 비어 있지만 오른쪽 필드 부분에 시트목록이 보입니다.
편집 - 미리보기한 시트를 편집할 수 있는 쿼리 편집창이 뜹니다.
취소 - 가져오기를 취소합니다.
데이터 로드에 성공하신 분들은 이제 다음 단계로 가보겠습니다.
▶ 데이터 정리하기 >> 작성 예정입니다.
▶ 시각적 개체 만들기 >> 작성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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