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wer BI/Power BI 따라하기

Power BI Desktop 데이터 관계 만들기

앞서 Power BI Desktop에서 데이터 가져오기에 성공하신 분들은 관계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가져온 엑세파일의 시트간의 관계를 맵(?)처럼 볼 수 있습니다. 


▶ 참고 : Power BI Desktop 시작하기 (데이터 가져오기)

▶ 참고 : 데이터 모델링



Power BI Desktop에서는 고객번호, 제품번호와 같이 서로 다른 시트에서 이름이 같은 필드명은 관계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그런데, 관계가 무엇일까요? 


엑셀에서 표를 기반으로 차트를 만들 때 기본적으로 하나의 표를 가지고 차트를 만들게 됩니다. 그러나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는 보통 여러 개의 표(테이블)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물건을 파는 기업의 경우 고객의 리스트, 제품의 리스트, 판매기록 등을 시트별로 나누어 기록하게 됩니다. 


판매 기록에 고객정보와 제품정보를 상세히 모두 기록할 수도 있지만 매번 기록하기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고객명 또는 제품번호 처럼 식별히 가능한 정보만 기록하고 고객과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는 따로 기록하지요?


그러나 판매기록을 분석하고자 할 때 보다 다양한 분석을 위해서는 고객의 여러 정보, 성별, 소득수준, 연령대 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분석을 위해서 판매기록 시트에 이러한 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할까요? 


엑셀을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Power BI에서는 이렇게 여러 시트로 구분되어진 데이터 간의 상호관계를 마우스 드래그만으로 서로 연결지어 줄 수 있습니다. 


관계가 설정된 두 시트는 각각이 담고 있는 정보를 모두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정보판매기록에 관계를 설정했다면, 


 - 성별(고객정보) 상위 판매 제(판매기록)

 - 소득기준별(고객정보) 판매금액(판매기록)

 - 고객 거주지역별(고객정보) 판매금액(판매기록)

 - 연령대별(고객정보) 판매 상위 제품(판매기록)


등과 같이 다양한 보고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제품정보판매기록에 관계를 설정했다면, 


- 제품카테고리판매금액

- 가격대판매금액


등과 같이 만들 수 있겠죠?


샘플로 올려 드린 엑셀파일 데이터에서 두 시트 간의 관계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페이지를 클릭해 보시면 시트 간에 선이 연결되어 있는 것도 있고 선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위에 선은 '고객'시트의 고객번호와 '실적'시트의 고객번호에 설정된 관계선이며, 아래 선은 '제품'시트의 제품번호와 '실적'시트의 제품번호에 설정된 관계선입니다. 


선을 클릭해 보시면 서로 관계가 설정된 항목(필드)에 네모칸이 표시됩니다. 



아무 관계가 설정되지 않은 '날짜'시트의 날짜와 '실적'시트의 주문일자와 관계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날짜 시트의 날짜를 클릭하여 실적 시트의 주문일자 위에 드래그로 끌어다 놓으면 두 시트 간에 관계가 설정되고 관계선이 표시됩니다. 



쉽죠? 


다음 번에는 관계를 설정 창에서 설정해 보도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참고 : 설정창에서 관계 설정하기 >> 작성 예정입니다.

▶ 시각화 개체 보고서 만들기 >> 작성 예정입니다. 


Lissa마트 실적 데이터_v1.0.pbix

Lissa마트 실적 데이터_v1.0.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