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봇 만들기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 Copilot Studio (구 Power Virtual Agent) 챗봇 만들기 (tistory.com)
왼쪽 메뉴에서 토픽을 클릭하면 기본 셋팅된 토픽을 볼 수 있습니다.
인사말에 대한 편집은 사용자 지정 토픽의 인사말을 클릭합니다.
기본 셋팅된 인사말은 사용자의 인사말에 응답하는 메시지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1) 트리거 : 사용자의 인사말로 인식할 단어 또는 문구를 등록합니다.
2) Message : 챗봇의 응답을 편집합니다.
3) 모든 토픽 종료 : 토픽을 종료하는 단계입니다. 따로 편집할 내용은 없고 토픽을 종료시키기 위한 단계입니다.
4) 트리거로 사용할 문구를 등록하거나 편집하려면 트리거의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편집 패널이 오른쪽에 뜨면 문구 추가의 박스에 문구를 입력하고 +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엔터를 치면 문구가 추가됩니다.
테스트 채팅 창에서 트리거에 있는 단어로 채팅을 걸어보면 Message에 등록된 인사말을 대답합니다.
그런데,, 유사한 문구는 트리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군요. AI 설정을 추가하면 이 점은 보완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단순한 인사말로 응대하는 것보다는 첫인사와 함께 문의 목적을 확인하는 선택지를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선택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인사말 토픽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리거 아래 +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는 단계 목록이 표시됩니다. Copilot Studio에서는 이 단계를 노드라고 명칭합니다.
노드는 여러 타입이 있으며 그 중에 질문하기를 선택합니다.
* 기본 노트 타입 --> 노드 타입에 대한 포스팅은 다음에 올려 보겠습니다.
메시지 보내기 |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
조건 추가 | 조건에 따라 대화를 분기합니다. |
변수 값 설정 | 새 변수 또는 기존 변수에 대한 값을 설정합니다. |
토픽 관리 | 토픽 또는 대화를 리디렉션, 전송 또는 종료합니다. |
작업 호출 | Power Automate 흐름을 호출합니다. |
질문하기 노드를 추가하고 질문 노드 안의 식별을 클릭합니다.
문의 목적으로 사용할 여러 항목을 두기 위해서 식별할 정보를 다중 선택 옵션으로 선택합니다.
(식별하는 항목에는 다중 선택 옵션 외에도 나이, Yes/No, 구/군/시, 색상, 국가, 날짜, 기간, 이메일, 언어, 숫자 등 다양한 항목을 답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대한 옵션에 선택 항목을 입력합니다. 선택 항목을 추가하려면 "+ 새 옵션"버튼을 클릭하고 추가하면 됩니다.
옵션이 추가되면 각 옵션별로 처리할 노드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토픽 편집 내용을 저장하고 나서 테스트 채팅을 보면 옵션 선택 항목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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