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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ilot Studio

챗봇 자동응답 커스터마이징

* 챗봇 만들기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 Copilot Studio (구 Power Virtual Agent) 챗봇 만들기 (tistory.com)

 

왼쪽 메뉴에서 토픽을 클릭하면 기본 셋팅된 토픽을 볼 수 있습니다. 

인사말에 대한 편집은 사용자 지정 토픽의 인사말을 클릭합니다.

 

기본 셋팅된 인사말은 사용자의 인사말에 응답하는 메시지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1) 트리거 : 사용자의 인사말로 인식할 단어 또는 문구를 등록합니다. 

 2) Message : 챗봇의 응답을 편집합니다. 

 3) 모든 토픽 종료 : 토픽을 종료하는 단계입니다. 따로 편집할 내용은 없고 토픽을 종료시키기 위한 단계입니다.

 4) 트리거로 사용할 문구를 등록하거나 편집하려면 트리거의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편집 패널이 오른쪽에 뜨면 문구 추가의 박스에 문구를 입력하고 +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엔터를 치면 문구가 추가됩니다. 

 

테스트 채팅 창에서 트리거에 있는 단어로 채팅을 걸어보면 Message에 등록된 인사말을 대답합니다. 

그런데,, 유사한 문구는 트리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군요. AI 설정을 추가하면 이 점은 보완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단순한 인사말로 응대하는 것보다는 첫인사와 함께 문의 목적을 확인하는 선택지를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선택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인사말 토픽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리거 아래 +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는 단계 목록이 표시됩니다. Copilot Studio에서는 이 단계를 노드라고 명칭합니다. 

 

노드는 여러 타입이 있으며 그 중에 질문하기를 선택합니다. 

 

* 기본 노트 타입 --> 노드 타입에 대한 포스팅은 다음에 올려 보겠습니다. 

메시지 보내기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조건 추가 조건에 따라 대화를 분기합니다.
변수 값 설정 새 변수 또는 기존 변수에 대한 값을 설정합니다.
토픽 관리 토픽 또는 대화를 리디렉션, 전송 또는 종료합니다.
작업 호출 Power Automate 흐름을 호출합니다.

 

질문하기 노드를 추가하고 질문 노드 안의 식별을 클릭합니다. 

문의 목적으로 사용할 여러 항목을 두기 위해서 식별할 정보를 다중 선택 옵션으로 선택합니다. 

(식별하는 항목에는 다중 선택 옵션 외에도 나이, Yes/No, 구/군/시, 색상, 국가, 날짜, 기간, 이메일, 언어, 숫자 등 다양한 항목을 답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대한 옵션에 선택 항목을 입력합니다. 선택 항목을 추가하려면 "+ 새 옵션"버튼을 클릭하고 추가하면 됩니다. 

옵션이 추가되면 각 옵션별로 처리할 노드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토픽 편집 내용을 저장하고 나서 테스트 채팅을 보면 옵션 선택 항목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